AI/AI 잡담

AI시대, 이미 정리된 직업은?

MasterOfAI 2024. 8. 8. 12:47

https://www.youtube.com/watch?v=SgOqIhvspcs

 

우리나라 국책기관 중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한국은행 연구진이 우리나라 일자리들의 AI 대체 가능성을 분석한 보고서를 어제(16일) 내놨습니다.

 

 

<대체 가능성이 높은 직업>

 

이른바 'AI 노출 지수'라는 잣대로 봤을 때 가장 인공지능에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 직업을 18가지로 꼽았습니다.

일반 의사와 한의사, 철도와 전동차 기관사, 공학 관련 기술자와 연구원 같은 직업들이 꼽혔습니다.

AI 노출 지수가 최상위인 이 직업들은 대규모의 데이터를 활용해야 잘할 수 있는 일들입니다.
그러니까 사람으로 말하자면 공부를 많이 했어야 하는 일, 기존의 고학력, 고소득 전문직 일자리들이 주로 해당됩니다.
산업별로는 정보통신업, 전문과학기술, 제조업처럼 생산성이 높은 산업군의 직업들이 속합니다.

 


로봇이 주로 서빙 로봇처럼 저학력 중간 소득의 반복적인 육체노동 직업들을 대체하는 반면에, AI는 기존의 고소득인 인지 노동자들을 주로 대체한다는 겁니다.

 

<대체 가능성이 낮은 직업>

 

그렇습니다. AI 노출 지수가 가장 낮은 직업, 그러니까 사람이 언제까지나 할 것 같은 직업으로는 가수와 성악가 같은 노래하는 직업, 그리고 경호원과 청원경찰, 그리고 경비원과 건물 관리원 같은 직업들이 꼽혔습니다.

목사나 승려 같은 종교인, 또 대학교수도 AI에 대체될 가능성이 가장 희박한 직업에 속했습니다.

대면 접촉이 필요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에 관계를 형성하는 게 중요할수록 AI로 대체되지 않을 거란 분석입니다.

앞서 살펴본 IBM도 고객을 직접 만나지 않는 인력부터 AI로 대체한다고 밝혔죠.

이번 연구는 대체로 앞으로 20년 동안 현재 국내 일자리의 12% 정도인 341만 개의 일자리가 AI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고 봤는데요.

기존의 로봇이나 소프트웨어가 대체한 직업들로 미뤄봤을 때 AI 노출 지수가 10% 더 높아질수록 사람의 고용 비중은 7% 포인트씩 줄어들고, 또 이 직업의 사람 임금상승률도 2% 포인트씩 낮아질 수 있을 거라고도 분석했습니다.

물론 AI가 도입되면서 사람이 맡게 될 관련 일자리들도 새로 생기겠지만요, 이런 일자리들은 특정 그룹에 집중될 거기 때문에 나라의 직업훈련 정책의 변화가 시급하다고도 분석했습니다.

그런데 교육을 떠나서 어떤 직업에서든 다가오는 AI 시대에 사람 직업인이 살아남으려면 가져야 할 AI가 따라오지 못하는 강점은 뭘까, 이른바 소프트 스킬이 꼽혔습니다.

AI와 같은 일을 하는 경우더라도요.

AI에게 사람이 기대하지 않을 친절이나 사교성, 또 소통능력이 좋은 사람의 좋은 태도 같은 것들이 지금보다 더 보상을 많이 받게 될 거라고 해외 연구를 인용해서 이번 한국은행 보고서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있습니다.

 

####

KP 국민 은행 콜센터 직원 실제 200명 해고됨  (금융권 콜센타)

https://www.youtube.com/watch?v=h42e5Er2uMc

 

###

유발 하발리

1. 대체하기 쉽고 (데이터 분석을 하는 일이 대체하기 가장 쉽다.)

   - 간호사보다 의사가 대체하기 더 쉽다. 

   - 간호사는 육체적 일이 더 많아 대체하기 더 어렵다. 

 

2. 많은 돈이 오가는 직업군 (많은 사람이 종사하는 곳)

 

3. 창의력 이라는 것은 pattern 을 파악하고, 이것을 섬세하게 새로 조합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 이런 것들이 AI로 대체될 것이다. 

 

4.사람들은 더 자주 스스로 새로운 일을 배워야 하고. 그렇게 하지 못할경우, 무용 계급으로 전락할 것이다. 

   (국가 내에서, 국가 간에 불 평등이 엄청 커질 것이다.)

 

5. 국가 차원에서 교육을 하는 것이 최대의 복지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MYygMVtxy6c

 

 

###